홍보게시판

비교과교육프로그램 관련 주요 Q&A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2,128

1. '비교과교육 프로그램’은 무엇이며 어떤 프로그램이 있나요?

- '비교과교육 프로그램’은 정규 교육과정 외에 학점이 부여되지 않는 교육 프로그램 및 활동을 의미합니다. 비교과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정규 교육과정을 보완함으로써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우리대학 6대 핵심역량(창의성, 공감능력, 진취성, 전문성, 협업능력, 시민정신)을 증진하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2. 어느 부서에서 비교과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나요? 

- '비교과교육 프로그램’은 비교과통합관리센터로부터 승인을 받은 프로그램만을 대상으로 하며, 교수학습개발센터, 커리어개발센터, 사회봉사과, 창업센터, 학생상담센터, 건강증진센터, 국제교류과, 도서관, 소통역량개발센터, 입학관리과, 학생지원과, OSCAR인재개발학부, 글로벌교육원, 교육혁신연구·IR센터, 홍보전략실 등의 학내부서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3.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수업이 진행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현재 비교과교육 프로그램 이수 관련 진행 상황은 어떻게 되고 있나요?

-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지 않는 온라인 환경으로 진행할 수 있는 비교과교육 프로그램은 계획대로 진행이 됩니다. 다만, 오프라인 환경에서의 활동이 요구되는 비교과교육 프로그램은 대부분 개강 이후로 연기되었습니다.


4. 비대면 수업 진행 시 신입생 전공선택 관련 비교과 활동점수 부여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전공선택 관련 비교과 활동점수 부여 기준 (2020학년도)

구분

비교과교육 프로그램

담당부서

시행일

활동점수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설명

이수 권장

프로그램

K-CESA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프로그램

교육혁신연구·IR센터

오프라인 개강 후

100

기초학습

역량진단

나의학습역량(국,영,수)진단 프로그램

오프라인 개강 후

100

마음건강테스트

‘심심해’

나의 마음건강

진단 프로그램

학생상담센터

추후 공지

100

일반

프로그램

2020학년도 개설

비교과교육 프로그램 중 택1

각 시행부서

부서별 공지

50

- 이수 권장 프로그램의 세 가지 프로그램(K-CESA, 기초학습역량진단, 마음건강테스트‘심심해’)은 학내 모든 신입생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오프라인 개강 후 참여 혹은 온라인으로 참여 가능합니다. 세 가지의 이수 권장 프로그램 이수 완료 시, 비교과 활동점수 300점을 충족할 수 있으며, 이수 권장 프로그램이 아닌 일반 프로그램(2020학년도에 개설되는 모든 비교과프로그램) 6개를 이수하셔도 비교과 활동점수 300점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비교과 활동점수 300점을 충족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의 예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비교과교육 프로그램 이수 개수에 따른 비교과 활동점수 300점 충족 예시

총 이수 개수

프로그램

프로그램별 이수 개수

비교과 활동점수

3

이수권장 프로그램

3

300

4

이수권장 프로그램

2

200

일반 프로그램

2

100

5

이수권장 프로그램

1

100

일반 프로그램

4

200

6

일반 프로그램

6

300


5. '비교과마일리지'란 무엇인가요?

- 비교과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비교과마일리지가 부여됩니다. 비교과마일리지는 프로그램별로 상이하며, 마일리지 누적점수에 따라 장학금으로 지급할예정입니다. 비교과마일리지 누적 점수는 비교과통합관리시스템의 마이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후 마일리지와 관련하여 더욱 상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