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역량 안내

덕성 이룸 IiRUM 핵심역량

핵심역량 정의

핵심역량 역량 정의
창의역량 개방적 사고, 확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에 기반하여 새로운 생각과 가치를 창출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도전역량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진취적으로 도전하며 자기주도적으로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능력
공감역량 타인의 사고, 감정, 행동, 삶의 맥락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능력
협업역량 사회적 책임감을 바탕으로 협력적으로 소통하여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
미래역량 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다양한 지식∙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
시민역량 공동사회의 구성원이자 세계시민으로서 다양성을 존중하고, 자신이 속한 여러 공동체의 발전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핵심역량 하위요소 정의

핵심역량 핵심역량 정의 하위역량 하위역량 정의
창의역량 개방적 사고, 확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에 기반하여 새로운 생각과 가치를 창출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문제인식 개방적 사고와 비판적 상황 해석력을 바탕으로 기존의 익숙한 방식이나 틀을 벗어나 차별화된 관점에서 문제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
대안도출 확산적 사고(사고의 유창성, 유연성, 독창성)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하고 차별적인 대안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
문제해결 수렴적 사고를 바탕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대안을 검토∙평가하여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여 구체화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
도전역량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진취적으로 도전하며 자기주도적으로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능력 진취성 지속적인 노력을 통한 성장을 지향하는 태도를 바탕으로 위험을 감수하고 변화와 혁신을 적극적으로 주도할 수 있는 능력
주도성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동기를 부여하고, 적합한 전략을 선택하여 실행함으로써 원하는 바를 성취할 수 있는 능력
적응력 새로운 도전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바탕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과 환경에 유연하게 적응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
공감역량 타인의 사고, 감정, 행동, 삶의 맥락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능력 인지적 공감 타인의 행동의 의도와 원인 등을 빠르고 정확하게 인식하고, 타인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정서적 공감 타인이 경험하는 것과 일치하는 감정을 함께 느끼고 반응할 수 있는 능력
사회적 공감 사회적, 역사적, 관계적 맥락에서 자신과 다른 사회적 집단 및 사람들의 삶과 상황을 인식하고 경험함으로써 그들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협업역량 사회적 책임감을 바탕으로 협력적으로 소통하여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 책임감 자신의 행동이 타인과 사회에 대해 어떤 영향을 끼칠지에 대한 고민을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그 결과에 대해서 책임질 수 있는 능력
의사소통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설득력 있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
갈등해결 갈등 상황을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해결하고 우호적관계를 맺음으로써 최선의 대안을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
미래역량 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다양한 지식∙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 미래설계 자신의 적성과 사회적 환경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진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할 수 있는 능력
융합적 사고 다양한 분야의 지식이나 기술, 또는 이질적인 요소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대안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
디지털문해 4차 산업혁명 , 인공지능 시대의 정보기술(ICT)의 특성과 그로부터 발생하는 디지털 정보를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비판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시민역량 공동사회의 구성원이자 세계시민으로서 다양성을 존중하고, 자신이 속한 여러 공동체의 발전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다양성존중 다름과 다양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관점과 문화의 가치를 존중할 수 있는 능력
사회적참여 민주시민으로서 사회적 문제와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공동체의식 자신이 공동 사회의 한 구성원이라는 소속감을 바탕으로 세계시민으로서 자신이 사는 지역뿐만 아니라 국가, 글로벌 차원의 다양한 사회적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핵심역량 진단의 목적

학생 개인 핵심능력 및 역량 정도를 진단하여 학생에게는 역량강화 및 진로개발을 지원하고, 대학은 역량기반 교육과정 및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보다 질높은 교육과정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우리 대학은 덕성을 갖춘 창의적 지식인을 육성하고자 창의성, 공감능력, 진취성, 전문성, 협업능력, 시민정신으로 구성된 6대 핵심역량을 설정하였습니다. 핵심역량진단을 통해 학생들은 개인의 역량 수준을 파악하여 부족한 역량을 강화하고 진로를 개발할 수 있게 되고, 대학은 분석을 통해 역량기반 교육 과정·프로그램과 연계하여 교육과정의 질을 높이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