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역량

핵심역량 정의

핵심역량 역량 정의
창의성 개방적 태도와 비판적·융합적 사고력에 기반하여 새로운 생각과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
진취성 도전정신을 가지고 자기주도적으로 리더십을 발휘하여 변화를 이끌어내는 능력
공감능력 자신과 타인의 사고, 감정, 행동을 맥락적으로 이해하며 다양한 관점과 견해를 수용할 수 있는 능력
협업능력 공동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협력적 소통과 협상을 통하여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
전문성 진로를 설계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스스로의 생각, 감정, 행동을 성찰하여 조율하고 필요한 지식·정보·기술을효과적으로 활용·생성할수 있는 능력
시민정신 타문화에대한 이해 및 세계시민으로서의 책임감을 바탕으로, 자신이 속한 여러 공동체의 발전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핵심역량 하위요소 정의

핵심역량 하위요소 하위요소 정의
창의성 개방성 기존의 익숙한 방식이나 틀을 벗어나 낯설고 새로운 것에 관심을 가지고 탐구할 수 있는 능력
비판적 사고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현상을 분석하고 평가함으로써 합리적인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
융합적 사고 다양한 분야의 지식이나 기술, 또는 이질적인 요소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대안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
진취성 도전성 위험을 감수하고 변화와 혁신을 적극적으로 주도할 수 있는 능력
자기주도성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원하는 바를 성취할 수 있는 능력
리더십 타인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일에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설득할 수 있는 능력
공감능력 자기이해 자신의 사고, 감정, 행동을 맥락적으로 이해하고 성찰할 수 있는 능력
타인이해 타인의 삶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바탕으로 그의 사고, 감정, 행동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
다양성 수용 나와 다른 입장, 견해, 관점을 인정하고 편견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
협업능력 조직이해 맡은 일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자신이 속한 조직의 구조, 문화, 규칙 및 과업수행 절차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
의사소통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설득력 있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
갈등관리 갈등 상황을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해결하고 상호호혜적 관계를 맺음으로써 최선의 대안을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
전문성 진로설계 자신의 적성과 사회적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진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할 수 있는 능력
자기관리 목표 달성 과정에서 스스로의 생각, 감정, 행동을 성찰하고 조율하며,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지식정보기술활용 다양한 영역의 지식, 정보기술(ICT), 디지털기술을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비판적으로 활용하고 창출할 수 있는 능력
시민정신 다문화이해 인간 보편성과 문화적 특수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삶의 양식을 존중하며 소통할 수 있는 능력
책임감 자신의 행동이 타인과 사회에 대해 어떤 영향을 끼칠지에 대한 고민을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그 결과에 대해서 책임질 수 있는 능력
공동체의식 세계시민으로서 자신이 사는 지역뿐아니라 국가, 글로벌 차원의 다양한 사회적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핵심역량 진단의 목적

학생 개인 핵심능력 및 역량 정도를 진단하여 학생에게는 역량강화 및 진로개발을 지원하고, 대학은 역량기반 교육과정 및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보다 질높은 교육과정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우리 대학은 덕성을 갖춘 창의적 지식인을 육성하고자 창의성, 공감능력, 진취성, 전문성, 협업능력, 시민정신으로 구성된 6대 핵심역량을 설정하였습니다. 핵심역량진단을 통해 학생들은 개인의 역량 수준을 파악하여 부족한 역량을 강화하고 진로를 개발할 수 있게 되고, 대학은 분석을 통해 역량기반 교육 과정·프로그램과 연계하여 교육과정의 질을 높이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