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유아교육과 비교과 프로그램 6 공립임용특강

  • 전체 학생
  • 전체 학년
  • 전체 학과
  • eced@duksung.ac.kr
  • 02-901-8311
  • 유아교육관 201호
A.현장교육역량강화: 학생주도 모의수업 및 놀이지도 현장교사 피드백 워크샵, 비디오라이브러리를 활용한 사전, 사후 실습 에티켓 동영상 촬영 등 탑재, 문화와 관계 특강 등을 통하여 예비교사의 현장교육 역량을 기른다.
B.학생성공밀착지원: ‘처음교사 동행 프로젝트’, ' 우수 티칭 포트폴리오 공모전 및 특강' 등을 통하여 학생의 진로결정 및 취업 위한 멘토링 서비스를 제공 한다
C.교육공동체참여역량강화: 포스터 세미나, 지역사회 유아들과의 연계활동 및 졸업생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덕성여대 카드뉴스 제작 등의 활동을 통해 교육공동체 참여 역량을 기른다.
D.미래형 창의교육역량강화: 지속가능한 개발과 유아교육의 적용을 통해 지속가능교육에 대한 예비교사 역량을 키우고 디지털, 교육(디지털 윤리, 로봇교육 등)을 통해 미래교육역량을 기른다.
E. 교육지원체계의 효율화 및 교수역량강화: 미국 예비교사의 실습체계의 이해, 유아교육과의 좋은 수업 에세이 공모전 및 교수 워크숍을 통해 해외 실습체계를 이해하고 교수자간의 소통과 전문성 발달을 도모한다.
핵심역량 지수
나의 역량 지수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나의 신청내역
  • 프로그램 일정 상태 비고
세부내용

주 제 : 유아교육과 진로특강


1. 신청대상: 유아교육과 1-4학년 재학생

2. 장      소 : 유아교육관 201호

3. 신      청 : Delight 홈페이지

4. 일      시 : 2023년 11월 2일 목요일 / 17:00 ~ 19:00 (2시간 / 1회)



주제

시간

특강 제목

강사


공립임용특강

11월 2일(목요일)

5:00-5:40

‘임용고시 준비하기’에 대한 이해

하수혜(박문각 유아임용강사)

5:40-6:00

사례 1‘초수생으로 합격하기’

권선민(동탄 빛여울유치원 교사)

6:00-6:20

사례 2‘일과 병행하며 공부하기’

김지수(23년 인천수석합격, 인천 서현유치원 교사)

6:20-6:40

사례 3‘장수생으로 살아남기’

한지현(인천 예송유치원 교사)

6:40-6:50

질의응답

하수혜, 권선민, 김지수, 한지현


*  특강 종류 후 만족도 조사 참여한 학생에게 추후 마일리지 점수가 지급됩니다. 


[개요]

A.  현장교육역량강화: 학생주도 모의수업 및 놀이지도  현장교사 피드백 워크샵, 비디오라이브러리를 활용한 사전, 사후 실습 에티켓 동영상 촬영 등 탑재, 문화와 관계 특강 등을 통하여 예비교사의 현장교육 역량을 기른다. 

    - 문화와 관계를 배우다1 - (코이카를 통해) 남미 유치원에서 교사로 살다(1학기)

    - 문화와 관계를 배우다2 - 미국 한인유치원에서 교사로 살다(1학기)

   - 현장교사의 음악교육 모의수업 세션(1학기)

    - 모의수업 현장교사 피드백 워크숍(2학기)

    - 놀이지도 현장교사 피드백 워크숍(2학기)

    - 비디오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모의수업(2학기)

    

B.   학생성공밀착지원:  ‘처음교사 동행 프로젝트’, ' 우수 티칭 포트폴리오 공모전 및 특강' 등을 통하여 학생의 진로결정 및 취업 위한 멘토링 서비스를 제공 한다

   - 처음교사 동행 프로젝트 프로그램(2학기)

   - 우수 티칭포트폴리오 공모전 및 특강(2학기) 

   - 진로특강(2학기)

   - 공립임용특강(2학기)

   - 창업/일반기업특강(2학기)

   - 사립유치원/어린이집 취업특강(2학기)


C.   교육공동체참여역량강화: 포스터 세미나, 지역사회 유아들과의 연계활동 및 졸업생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덕성여대 카드뉴스 제작 등의 활동을 통해 교육공동체 참여 역량을 기른다. 

   - 포스터 세미나(1, 2학기)

   - 지역사회 유아들과의 연계 활동(2학기)

   - 졸업생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덕성여대 카드뉴스제작(1학기)


D.   미래형 창의교육역량강화: 지속가능한 개발과 유아교육의 적용을 통해 지속가능교육에 대한 예비교사 역량을 키우고 디지털, 교육(디지털 윤리, 로봇교육 등)을 통해 미래교육역량을 기른다.

   - 지속가능한 개발과 환경그림책 이야기나누기(1학기)

   - 지속가능한 개발과 유아교육의 적용(1학기)

   - 유아교사의 디지털 윤리 및 시민교육(2학기)

   - 유아교육현장에서의 로봇교육의 이해(2학기)


E. 교육지원체계의 효율화 및 교수역량강화: 미국 예비교사의 실습체계의 이해, 유아교육과의 좋은 수업 에세이 공모전 및 교수 워크숍을 통해 

   해외 실습체계를 이해하고 교수자간의 소통과 전문성 발달을 도모한다. 

  - 미국 예비교사의 실습체계 이해(1학기)

  - 유아교육과의 좋은 수업 에세이 공모전 및 교수 워크숍(1학기)



[핵심역량]

핵심역량(하위요소)

교육목표

지수

인성(C)

타인, 공동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성을 갖춘 유아교사로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다. 

25

전문성(E)

이론과 실천을 겸비한 교직 전문성을 갖춘 유아교사로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다. 

50

공동체(G)

지역사회와 국제적 교육환경에 대한 이해와 발전 역량을 갖춘 유아교사로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다. 

25


[문의사항 : 유아교육과 학과사무실(02-901-8311)



프로그램 후기
  • 번호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운영기간 주역량 작성자 작성일
  • 등록된 후기가 없습니다.
상세일정 및 신청하기
  • 프로그램 일정 신청기간 신청현황
  • 예비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유아교육과 비교과 프로그램 6 공립임용특강

    ~

    부터
    까지

    41 명 / 무제한

    접수인원 제한없음

    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