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역량개발센터

설립 목적 및 운영

소통역량개발센터는 글쓰기 교육 및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연구, 개발하고 지원함으로써 대학교육의 질을 강화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일대일 글쓰기 상담(온라인/오프라인), 글쓰기 관련 특강, 글쓰기 공모전, 글쓰기 교육을 위한 단기 프로그램(방학 중)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독서와 토론을 중심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는 <이해와소통세미나> 교과목 운영·개선 및 2021년 신규 개설되는 <대학글쓰기>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으며, 교수 대상 분기별 워크숍을 통해 수업사례 공유 및 수업 자료를 지원하고 있다.

주요 업무

학생 대상 비교과프로그램 운영

1. 글쓰기 일대일 상담 프로그램 운영 (온라인/오프라인 가능)

내용 : 학생 개개인의 학술적 글쓰기, 실용적 글쓰기 등에 대해 맞춤법, 어휘, 문장, 구성, 주제 등 기본적인 글쓰기 작성법에 대해 첨삭 및 상담을 진행함. 온라인/오프라인(30분 내외) 상담 완료 후 만족도 조사 진행 및 비교과 마일리지 지급.

2. 글쓰기 공모전

내용 : 독서와 글쓰기를 장려하고, 글쓰기 능력과 진취적인 소통능력을 키우도록 서평, 에세이, 자기소개서 등 다양한 주제로 매년 글쓰기 공모전을 진행함. 당선자에게는 상금과 상장을 수여함. 모든 지원자에게 만족도 조사 후 비교과 마일리지 지급.

3. 특강 및 워크숍

내용 : 학생들의 글쓰기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의사소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작가, 전문가, 교수 등을 초청하여 특강을 진행함. 프로그램 이수 후 만족도 조사 및 비교과 마일리지 지급.

4. 기타

창의적인 글쓰기 및 의사소통 향상을 위해 다양한 워크숍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음.

교양 필수 교과목 운영

<이해와소통세미나> 교과목 관리 및 운영 지원

<대학글쓰기>(인문사회예술계), <대학글쓰기>(이공계) 교과목 관리 및 운영 지원

교수 대상 <이해와소통세미나>, <대학글쓰기> 분기별 워크숍 진행